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이노의 가르침]시간이 돈이 되게 만들어라(pdf파일공유)

by ㉾®㉿㏂㏘ 2022. 1. 30.
728x90

Sayno : 지금까지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NO라고 말하라.

 

재테크계의 전설이라고 알려져 있는 세이노가 다음 카페, 이코노미스트, 신동아, 동아일보에 기고한 글들을 엮어서 만든 파일이 인터넷에 공유되면서 그의 명성이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그 사람이 어떤 인물인지는 알 수 없으나 그의 글을 읽고 미루어 짐작하건대 부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가지고 경제적 자유를 이룬 인물로 보입니다. 출판사를 통해 출간한 정식 책은 아니며 비속어가 다소 보이나 혹독한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꼭 가져야 할 마인드에 대해 팩폭을 날려주는 책이라 좋은 내용은 한 번씩 공유하며 부자의 마인드를 습자지처럼 따라가 보겠습니다.

 

▶ 시간이 돈이 되게 만들어라

시간을 주체적으로 활용하느냐, 그렇지 않냐에 따라 카이로스와 크로노스로 나뉜다고 합니다. 의미와 가치가 있는 시간은 카이로스,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흘러가버리는 시간은 크로노스입니다. 우리가 부자가 되려고 하는 많은 이유 중 하나도 '시간'과 관계가 있습니다. 내가 하기 싫은 것에는 시간을 쓰지 않고 원하는 부분에 더 쓰기 위해선 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잘 산다"는 것은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흘러가는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바꾸어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이노는 위 두 가지 시간 개념에 '돈이 되는 시간'을 추가합니다.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바꾼다고 해서 돈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열정을 가지고 임하는 시간이 돈을 벌어다 주는 것은 아닌 것처럼 말입니다. 

 

세이노-시간이 돈이 되게 하라1

 

'돈이 되는 시간'은 그 사람의 태도에 따라 크로노스가 될 수도 있고 카이로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똑같은 일을 해도 무성의하게 기계적으로 한다면 크로노스이고 일을 개선시키고자 하고 최선을 다 한다면 그 시간은 카이로스입니다. 당장 대가가 주어지지 않지만 미래에 경제적 대가가 주어지는 '지식'을 얻는 데 사용되는 시간 역시 '돈이 되는 시간'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학창 시절 공부를 열심히 하는 그 시간은 자신의 몸값을 올리는 행위이므로 '돈이 되는 시간'입니다. 

 

"부자는 세상에서 받는 대가를 크게 함으로써 될 수도 있지만 세상에 지불하여야 하는 대가를 적게 함으로써 될 수 있다"

들어오는 돈은 크게, 나가는 돈은 적게 함으로써 +를 유지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주기적으로 고장 나는 전자제품을 매번 고치는 데는 꽤 비용이 발생하지만 자신이 수리방법을 익힌다면 비용을 아낄 수 있고 그 시간은 '돈이 되는 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의견에는 반만 동의합니다. 내가 잘 모르는 분야를 파기 위해 시간을 보내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돈 버는 공부를 더 하고 전문가에게 수리를 맡기는 쪽을 택하겠습니다. 물론 지출비용과 수리의 난이도에 따라 선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세이노-시간이 돈이 되게 하라2

 

"재미없어 보이는 지식들을 위하여 '돈이 되는 시간'을 먼저 투자하는 사람만이 크로노스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다."

꾸준한 독서와 자기 계발, 투자 공부는 당장의 수입은 없을지 몰라도 돈이 되는 시간이므로 결국 빛을 발하리라 생각합니다. 

 

"당신이 재미있는 것만 즐기며 시간을 보내는 동안 당신의 삶 자체가 조만간 재미없어질 것이다"

몇 년 전부터 유행처럼 돌았던 욜로족이 여기에 해당하는데 요즘 표현으로 "욜로 욜로 하다가 골로 간다"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인생이란 비스킷 통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비스킷 통에 비스킷이 가득 들어 있고, 거기엔 좋아하는 것과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것이 있잖아요? 그래서 먼저 좋아하는 것을 자꾸 먹어버리면 그다음엔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것만 남게 되죠. 난 괴로운 일이 생기면 먼저 그렇게 생각해요" -무라카미 하루키 '상실의 시대' 중

비스킷 통 이야기와 마시멜로 이론은 '만족지연'에 관한 내용입니다. 나중에 더 큰 보상을 위해 만족지연을 해내느냐 그렇지 않느냐인데 TV 보고 싶은 유혹을 이겨내고 공부를 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필요 없는 지출을 아껴 시드머니를 모아야 하는 투자자에게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세이노-시간이 돈이 되게 하라3

 

마무리

1. 의미 없이 흘려보내는 시간(크로노스)을 스스로가 계획하고 의지가 반영된 시간(카이로스)으로 바꾸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출퇴근 만원 지하철에서 손잡이만 부여잡고 1시간을 허비할게 아니라 귀에 이어폰 꽂고 재테크 관련 팟캐스트나 유튜브, 읽어주는 e북 등으로 시간을 채워야 합니다.

2. '돈이 되는 시간'을 임계점까지 쌓아야 합니다. 비록 당장의 수익을 가져오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주변에 수많은 유혹이 뿌리치며 견뎌야 합니다. 

 

 

 

아래에 파일을 첨부놨으니 제본하셔도 됩니다.

세이노의가르침.pdf
3.75MB

댓글